Topics GREEN world Stories & Images about us contact us

myGREENnews.com

Home »  Stories & Images »  people »  Sang-Myung Lee
Topics
politics
business
society
culture
GREEN World
development
education
communication
environment
health
human rights
UN & NGOs
Stories & Images
people
regional
photo journal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과 함께한 추석

오늘은 한국 최대의 민속명절인 추석이다. 나는 어제 새벽 부모님과 추석을 보내기 위해 동생들과 함께 자동차를 타고 200 km를 이동해 농촌에 갔다가 오늘 일찍 수원에 왔다. 수원 YMCA 에서는 2001 년부터 외국인들에게 한국어와 문화를 가르치는 한국어학당을 매주 토요일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으로 참여한 한 중국인이 명절을 맞아 음식을 만들어 먹고 싶다고 YMCA 회관을 빌려줄 것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에게도 ‘추석’ 은 한국인들과 같이 큰 명절이라 한다.

YMCA 공간은 만두를 만든다며 모인 30여 중국 젊은이들이 이국에서의 외로움을 달래며 떠드는 웃음소리로 가득하다. 국가의 이념과 얼굴 생김새는 조금씩 다르지만 YMCA 안에서 나와 그들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행복을 느낀다.

Photo: Sang-Myung Lee

 

처음에는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 한국에 온 학원 강사들이 주로 참여했는데, 최근에는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외국인을 별로 볼 수 없던 수원에는 최근 수원의 대학에서 공부하거나 삼성전자 연구원으로 일하고, 또 외국인노동자로 공장에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people »
India New Delhi
People
top TOP
imprint |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