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s GREEN world Stories & Images about us contact us

myGREENnews.com

Home »  Stories & Images »  people »  Sang-Myung Lee
Topics
politics
business
society
culture
GREEN World
development
education
communication
environment
health
human rights
UN & NGOs
Stories & Images
people
regional
photo journal

교육은 먼 미래의 희망

이상명의 인도 이야기

인도 카시미르 지역에 폭설로 150 여명의 사람이 사망했다. 한 달간 추위를 잘 참아왔는데, 새로 찾아든 추위는 내 마음까지 도려낸다. 지독한 외로움도 슬그머니 다가와서는 내 마음을 송두리째 뒤집어 놓고 말없이 떠나간다. 빠하르간지에 있는 네팔 식당을 찾아 흉내 낸 김치찌게를 사 먹어 보았지만, 내 마음을 회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동그란 보름달은 여지없이 뉴델리를 밝히고 있다.

요즘 YMCA에는 인디아 전국 YMCA 농구대회, 졸업을 겸한 음악 콘서트, 인도 원주민들의 민속공연발표가 열려, 입장료 없이 좋은 구경을 하고 있다. 자신의 재능을 갈고 닦아 자신을 가꾸어 간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통해 주위 사람들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큰 축복이다.

현장을 방문하거나 행사에 참여할 때, 언제나 나를 따라다니는 비서가 있다. 사진기다. 사진은 내가 인디아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좋은 통로다. 상대방의 얼굴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으며, 또 나를 만나야할 이유가 별로 없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다시 만나도록 해 주기 때문이다. 만남은 참으로 좋다. 만남은 나를 들여다보게 하고, 또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도록 충동질한다.
Photo: Sang-Myung Lee
슬럼 지역에서 어린이들을 교육하는 YMCA 교실을 찾았다. 운동장에 20 여명의 아이들이 모여있다. 각자 받은 흑판에 숫자와 알파벳을 써 내려간다. 간식을 먹는 아이, 옆 친구와 장난치는 아이, 수상한 눈빛으로 나를 쳐다보는 아이 모두 제각각이다. 가리키는 선생님과 아이들의 얼굴에 그려진 희망을 읽는다. 사실 교육은 먼 미래의 세계를 이야기하기에, 그 안에 숨겨진 희망과 기쁨을 기다리며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YMCA에서 이 지역의 아이들과 수업을 하고, 여성들에게 자신이 처한 현실을 자각하도록 돕는 활동을 한 지 1 년 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인디아 YMCA 연맹 안젠 무크라지 간사가 언급했듯이, 인도 제일의 이슈가 실업문제의 극복인 것처럼(두 번째는 마약과 약물, 세 번째는 HIV/AIDS) 큰 그늘이 이 슬럼위에도 드리워져 있다. 그러나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 존엄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자각하도록 돕는 교육은 서서히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가고 있다.

교육의 목표는 경쟁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는데 있지 않다 . 오히려 자신이 존엄한 존재임을 자각하게 하고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의미가 있다.
people »
India New Delhi
People
top TOP
imprint |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