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s GREEN world Stories & Images about us contact us

myGREENnews.com

Home »  Stories & Images »  people »  Sang-Myung Lee
Topics
politics
business
society
culture
GREEN World
development
education
communication
environment
health
human rights
UN & NGOs
Stories & Images
people
regional
photo journal

한국 시민단체의 홈페이지를 생각하며

이상명의 인도 이야기

뉴델리가 익을 대로 익어가고 있다 . 새벽을 제외하고는 온 종일 더위와 싸워야 한다. 신문에는 물이 부족해 긴 줄을 서서 물을 긷기 위해 기다리는 시민들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인디아 북부지방에는 7~8 월에 집중적으로 비를 내린다. 1 월 중순에 뉴델리에 온 이후 비가 온 것은 4 번이었고 그것도 잠깐 내리는 경우였다. 이 자연환경 속에서 노동하며 살아가는 뉴델리 사람들을 보면 놀랍다. 일주일 동안 오전에는 ECC 모임에 참여하고, 오후에는 ‘달릿’ 이슈와 관련된 사람들과 공동체를 방문하였다.

한국 시민단체의 홈페이지를 생각하며

인디아 YWCA 간사가 작년 아시아지역 모임에서 한국 YWCA 의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받았다며, 계속 정보를 교류하고 싶지만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해, 연결을 시도하면서 느낀 생각이다.

한국 시민단체들의 홈페이지는 디자인이 깔끔하고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그 때문인지, 인터넷 환경이 발달하지 않은 외국에서 한국 시민단체 홈페이지에 접속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려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더 큰 문제는 한국어로만 홈페이지 정보를 생산하고 있어, 외국 사람들은 읽을 수 없다는 점이다. 한국 시민단체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쌓은 시민운동의 경험들은 외국 활동가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텐데, 현재는 ‘그림의 떡’이다.

개인 메일주소의 경우 한국 사람들은 hanmail.net 을 주로 가지고 있는데, 외국 사람들이 사용하는 메일주소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인도인들이 가끔 한국 시민들이 남, 북한의 통일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묻곤 한다. 우리의 ‘통일운동’만 하더라도 우리만 동의한다고 해서 한반도에 평화가 오지 않는다. 우리의 평화통일 운동을 아시아 및 세계 시민사회와 공유하여 세계인들이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하는데, ‘영어’로 소개하지 못해 우리만의 운동으로 끝나버리는 것 같다.

ECC (Ecumenical Children's Conference) 모임에 참여하여 여름철 한국의 모든 교회에서 떠들썩하게 진행되는 ‘여름성경학교’와 비슷한 이 모임을 YMCA 에서 진행하고 있었다. D.T.E Secondary School 에서 5 월 16 일부터 21 일까지 진행된 이 모임은 뉴델리 지역의 250 여명의 어린이와 중학생들이 아침 8 시부터 12 시까지 모여 Worship, 찬양, 드라마, 촌극, 분반 성경공부를 진행하였다. 약 30 여명의 지도자와 선생님들이 미리 모여 지도자 훈련을 하였고, 열성적으로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모습은 보기에 좋았다.

people »
India New Delhi
People
top TOP
imprint |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