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s GREEN world Stories & Images about us contact us

myGREENnews.com

Home »  Stories & Images »  people »  Sang-Myung Lee
Topics
politics
business
society
culture
GREEN World
development
education
communication
environment
health
human rights
UN & NGOs
Stories & Images
people
regional
photo journal

18 세 이전에 결혼하는 인디아 여성들

이상명의 인도 이야기

Indian Wedding
Photo: Sang-Myung Lee

5 월 2 일, 35 살의 굳윈랄 뉴델리YMCA 간사가 늦게 결혼을 했다. 이 날은 좋은 날이었던지 뉴델리 곳곳 저녁 내내 결혼식으로 떠들썩했다. 조용한 기독교식 결혼과는 달리, 힌두 전통 결혼식은 말을 탄 신랑과 전통 악대에 맞추어 춤을 추며 따르는 친척, 친구들과 함께 마을을 돌아 예식장에 도착해 결혼식을 올린다. 하객들은 신랑신부에게 선물을 주고 마련된 음식을 먹는다. 그리고 친구들은 밤새워 노래와 춤을 추며 즐기고, 친척들 역시 신랑, 신부 집에 모여 결혼을 축하한다. 도시에 살아가는 청년들은 직업과 돈 혹은 학업을 위해 결혼을 늦추려는 것 같다.

인도 YWCA 연맹이 옆에 있어 Subhadra Gupla 간사와 만나곤 했는데, 양 가족이 참여하는 약식 결혼식을 하고 남편과 같이 산다고 하여 집에 놀러 갔다. (그렇게 결혼을 승낙한 양 부모는 상당히 편한 분인 것 같다. 그리고 인도에서는 별로 집에 손님을 초대하지 않는 분위기인데, 대단한 특혜다.) 좁은 방 2 개와 부엌으로 이루어진 7 평 남짓한 다세대 주택으로, 매월 4 천 루삐(약 10 만원)를 낸다며 비싸다고 했다. 신혼부부를 위해 두 곡의 노래로 선물을 대신했다. 신랑이 따라 준 맥주 두 잔을 마시고는 국수를 끓이려고 일어섰는데... 채소를 둠뿍 넣어 우려낸 국물에 국수를 끓여 한국 맛을 내보려고 했는데, 덕분에 처음으로 끓여본다는 인도 국수를 먹어야 했다.

무굴제국의 둘째 왕인 후마윤은 열네 살의 Hamida와 결혼해, 15 세의 왕비로 부터 셋째 왕인 악바르를 낳는다. 1976 년 ‘Child Marriage Restraint' 법에 의해 여성은 18 세, 남성은 21 세 이전에 결혼하는 것은 불법이다. 그러나 신문에 의하면 현재 약 500 만의 여성들이 그 이전에 결혼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조혼은 출산율, 문맹률, 유아사망률과 모성사망률 (maternal mortality)을 상승시키고, 기대수명을 낮추며, 여성을 가난의 멍에로 부터 구제하기 어렵개 할 것으로 보도했다.

이러한 조혼은 이민족의 침입이 잦았던 북부에서 소녀 약탈을 막기 위해 일찍 결혼시켰던 것에서 기원을 두며, 부모에 의해 부부가 결정된 후 여성은 어렸을 때 시부와 함께 살다가 나중에 정식 결혼을 하는 풍습도 있다.

인도의 한 지역에서 소녀 일 천여 명이 조혼을 반대하는 서명을 돌리며 부모들과 맞서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인디아 타임즈, 4 월 22 일) 현재 7 학년 (13 세)인 한 여학생이 부모에 의해 남편이 정해져 결혼을 강요받고 있는데, 이에 반대하며 서명용지를 돌렸고 많은 어린 학생들 역시 이에 호응하고 있다. 인간의 존엄을 찾아 살려는 몸부림은 세계 곳곳, 나이를 가리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people »
India New Delhi
People
top TOP
imprint | disclaimer